디지털윤리 및 사이버폭력예방 교육 사업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건전한 디지털윤리문화 조성을 위한 ‘디지털윤리 및 사이버폭력예방’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육을 희망하는 유치원, 학교 등은 안내사항을 참고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일반모집
유아
인형극 교육
모집규모유치원 200개교
교육일정8월 ~ 11월
주요내용올바른 인터넷 사용 습관
진행방법비대면 교육콘텐츠 제공(30분)
문의이상아 선임 (053-230-1376)
유아
디지털교구 활용 교육
모집규모유치원 100개원
교육일정5월 ∼ 10월
주요내용올바른 스마트폰 이용
진행방법유치원 자체 교육(30분)
문의이형주 주임 (053-230-1373)
초등학교
교구 활용 교육
모집규모초등학교 200개교
교육일정5월 ∼ 10월
주요내용가상의 1인 방송국에서 사이버폭력 사례 해결
진행방법학교 자체 교육(2차시)
문의이형주 주임 (053-230-1373)
초·중·고
전문강사 파견교육
모집규모700개교 (초등 350, 중·고 350)
교육일정3월 ∼ 11월
주요내용사이버폭력 사례 및 디지털 시민의식 함양
진행방법비대면 실시간 교육(40분) 또는 학교방문 교육(2차시)
문의박은명 선임 (053-230-1303)
중·고등학교
온라인 공연 교육
모집규모중·고등학교 200개교
교육일정8월 ∼ 11월
주요내용사이버폭력예방 및 올바른 인터넷 활용
진행방법비대면 교육콘텐츠 제공(1차시)
문의이상아 선임 (053-230-1376)
초·중·고등학교
한국인터넷드림단
모집규모초·중·고 350개교(초 300, 중고 50)
교육일정3월 ∼ 11월
주요내용디지털윤리 함양을 위한 소양교육 및 자율활동
진행방법자체 교육(연간 15차시)
문의소유석 선임 (053-230-1372)
초·중학교
실습형 지능정보윤리 교육
모집규모초·중 100개교
교육일정8월 ∼ 11월
주요내용인공지능의 정보 편향성에 대한 이해증진
진행방법강사 학교방문 교육(3차시)
문의소유석 선임 (053-230-1372)
특수학교
장애청소년 교재 활용 교육
모집규모초·중·고 50개교
교육일정3월 ∼ 11월
주요내용인터넷을 통한 건전한 사회 소통
진행방법자체 교육(연간 10차시)
문의소유석 선임 (053-230-1372)
학부모
전문강사 파견교육
모집규모유, 초·중·고 100개교(원)
교육일정4월 ∼ 11월
주요내용자녀의 올바른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지도
진행방법비대면 실시간 교육 또는 학교방문 교육 (90분 이내)
문의박은명 선임 (053-230-1303)
원격 직무연수
일반교원
원격 직무연수
모집규모일반 교원(※ 교육인원 제한 없음)
교육일정1월 ∼ 12월
주요내용사이버폭력, 디지털 시민 등 교사 교육역량 강화
진행방법원격 직무연수(15시간 1학점) ※ 중앙교육연수원 홈페이지
문의소유석 선임 (053-230-1372)
인형극 교육
개요
올바른 인터넷 사용을 주제로 비대면, 양방향 실시간 인형극 교육
교육운영
모집
아인세 홈페이지를(www.아인세.kr) 통해 유치원 200개원 모집
운영절차
① 교육신청(1월)
② 교육 일정 확정 및 세부 안내(5월 예정)
③ 교육 실시(8월∼11월, 약 30분)
지원사항
교육참여 결과 제출 시 기념품 제공
세부 추진내용
교육대상 : 유아(만 3 ~ 5세)
교육시기 : 하반기 진행(8월 ~ 11월 예정)
※ 교육 선정 유치원을 대상으로 추후 안내 예정
교육방식 : 비대면 인형극 교육
- 교육 신청 유치원을 대상으로 인형극 콘텐츠 제공, 교육콘텐츠를 활용하여 자체 교육 후 교육 사진, 후기 등 결과 보고 제출
- 인지도 높은 캐릭터가 참여하여 교육 몰입도 및 효과 제고
교육내용
21년 교육 사례
’21년 교육 사례(브레드와 스마트폰)
<주요 줄거리>
인기 있는 브레드이발소를 질투하는 악당 감자칩. 브레드이발소를 망하게 하기 위해, 브레드가 스마트폰에 빠져 일을 하지 못하게 만드는 작전을 짠다.
점점 스마트폰에 빠져서 이발을 하지 않는 브레드..
윌크와 초코는 브레드에게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법을 알려준다.
더 이상 스마트폰만 붙잡지 않는 브레드는
오히려 스마트폰을 이발소 홍보를 하고
일상과 스마트폰이 균형을 이룬 삶을 살아간다.
※ 교육 콘텐츠는 추후 변경될 수 있음
디지털교구 활용 교육
개요
유치원에서 교사가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교구 활용 교육
※ 웹페이지(인터넷) 혹은 태블릿PC용 애플리케이션(디지털 교구) 제공
교육운영
모집
아인세 홈페이지(www.아인세.kr)를 통해 유치원 100개원 모집
운영절차
① 교육신청 및 유치원 선정(1~2월)
② 교육 안내 및 자료 배부(4월)
③ 유치원별 자체교육 시행(5∼10월)
④ 결과보고 제출(~10월)
지원사항
교육활동지 지원 및 교육결과보고 제출시 유치원생 대상 기념품 제공
세부 추진내용
교육대상 : 유아(만 3 ~ 5세)
교육시기 : 5월 ~ 10월 기간 내 자율 교육
교육방식 : 디지털 교구(웹페이지)를 활용하여 교사 직접 교육
- 선정 유치원 대상 교육 지도안 및 활동지 제공
- 참여 사진, 결과 보고 등 제출 시 유치원생 기념품 제공
교육내용
<우리는 스마트 세상 지킴이>
주요 교육내용
구분
활동 예시
주요 내용
도입
· 스마트폰 이용 규칙을 알아보기
· 스마트폰 기능을 알아보기
전개
· 개인 방송 경험 이야기하기
· 나만의 방송해 보기
· 나에게 필요한 스마트폰(기능) 생각해 보기
마무리
·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미로찾기
· 나만의 스마트폰 만들기
교구 활용 교육
개요
교구 활용을 통해 학생 스스로 체감하고 이해하는 사이버폭력예방 교육
교육 운영
모집
아인세 홈페이지(www.아인세.kr)를 통해 초등학교 200개교 모집
운영절차
① 교육신청 및 학교 선정(1∼2월)
② 교육 안내 및 교구 배부(4월)
③ 학교별 자체교육 시행(5~10월)
④ 결과보고 제출(~10월)
지원사항
체험형 교구 및 교사용 교육 지도서, 교육 안내·시연영상 제공
세부 추진 내용
교육대상 : 초등 4 ~ 6학년
교육시기 : 5월 ~ 10월 기간 내 자율 교육
교육방식 : 체험형 교구를 활용하여 교사가 직접 교육
- 선정 학교 대상 체험형 교구 및 교사용 교육 지도서 제공 ※ 교구는 1학급당 6모둠이 사용 가능
교육내용 : 2차시 분량의 사이버폭력예방 교육
교구 활용 교육 주요 내용
주요 내용
1차시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사이버폭력 고민상담소」
· 가상의 1인 방송국을 개설하여, PD, BJ, 디자이너, 댓글담당 등 각자의 역할을 정해 접수된 사이버폭력 사례 해결방안을 토론 후 발표
- 사이버언어폭력, 사이버갈취, 사이버따돌림 등 주제별 6가지 사이버폭력 사례 및 추가 사례 작성 가능한 공란카드 제공
- 고민 해결을 위해 제시할 수 있는 증거, 상담, 삭제 등 10가지 행동 가치 중 토론을 통해 문제 해결의 행동가치 카드를 선택해 설명
- 모둠별 협의를 통해 선정된 최선의 가치를 BJ와 PD역할 담당자가 나와 1인 방송 형식으로 발표
2차시
친구의 장점을 발견하고 「표현하는 칭찬 톡톡」
· 친구의 스마트폰 시트에 서로의 장점에 대해 고민 후 칭찬메시지 작성
- 문자나 SNS 등에서 발생하는 사이버폭력의 경각심을 높이고 평소 친구들과 커뮤니케이션의 습관을 긍정적으로 변화 유도
- 자신이 받은 칭찬 문구 중 가장 기분 좋았던 내용에 대해 공유하고 교육 후 보호자‧친구 등에게 칭찬메시지를 보내 긍정정서 강화
① 교육신청 및 대상학교 선정(1∼2월)
② 교육 일정 신청 및 조율
③ 비대면 교육(40분 내외) 혹은 대면교육(2차시) 실시
④ 교육만족도 및 결과보고 제출
※ 학교별 교육은 1회만 지원 가능
지원사항
전문강사 파견(중등 교구활용 교육은 활동지 추가 제공)
세부 추진내용
교육대상 : 초·중·고교생
교육시기 : 3월 ~ 11월
교육방식 : 전문강사가 비대면 또는 대면으로 직접 교육
- (비대면) 유튜브, 줌(zoom) 등 온라인 플랫폼 활용 실시간 교육
- (대면) 학교 방문 교육(참여자는 50명 미만으로 제한)
추진방법
수업전, 중, 후 교육방식 안내
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
학교 참여방법
(교사) 교육 참여 링크 안내 등 교육 사전안내
(교사) 참관
(교사) 결과보고서 작성 및 제출(A4 1매 내외)
(학생) 링크 접속
(학생)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수업 참여
(학생) 만족도 조사
* 온라인 설문지 등 활용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지원사항
(강사, 수행업체) 교육 참여 링크 생성 및 교육 안내사항 전달
(강사) 교육 진행
(수행업체) 교육 모니터링 및 기술지원
(수행업체) 결과보고서 취합
교육내용 : 사이버폭력 사례 및 디지털 시민의식 함양
<청소년(초‧중‧고) 교육내용>
청소년(초‧중‧고) 교육내용 상세
구분
① 추적, 그들의 은밀한 암호
② 길냥이의 진실
③ 온라인에서 만나요
④ 온라인에서 만나요
⑤ 나는 네가 한일을 알고 있다
대상
초등(4-6)
초등(4-6), 중등(1-2)
초등(4-6)
중등(1-2)
중등, 고등
주제
메신저 상태메시지로 사이버폭력을 가하는 사례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방송 조작의혹으로 발생하는 사이버폭력 사례
온라인 공간의 특성 이해, 온라인 소통(원격수업 등)에 필요한 소양(배려, 책임)
소통의 차이점 이해, 온라인 소통의 특성, 소통의 바른 자세, 원격수업 예절 등
SNS, 메신저 등에 게시한 본인(타인) 정보가 디지털 평판으로 이어지며 영구적으로 남기 때문에 폭력적 행동 지양 및 신중한 게시가 필요
플랫폼
유튜브, 멘티미터 등
유튜브, 멘티미터 등
유튜브, 클래스카드 등
유튜브, 멘티미터 등
유튜브, 멘티미터 등
주요화면
<중등 교구 활용 교육내용>
중등 교구 활용 교육내용 상세
구분
⑥ 디지털시민법정
대상
중등(1-3) ※ 온라인 교구를 활용한 교육으로 학생 개별 디바이스 필요
주제
디지털시민법정 체험을 통해 사이버폭력의 유형과 심각성을 깨닫고 청소년의 디지털시민역량 강화 기여
플랫폼
유튜브, 멘티미터, 패들렛 등
주요화면
※ 교육내용은 운영현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온라인 공연 교육
개요
학교에서 발생 가능한 사이버폭력 사례를 활용한 예방, 대응법을 주제로 비대면 공연 교육 추진
교육운영
(모집)
아인세 홈페이지를(www.아인세.kr) 통해 중·고등학교 모집
(운영절차)
① 교육 안내 및 신청(1월)
② 교육 일정 확정 및 세부 안내
③ 교육 실시(8월∼11월, 1차시)
(지원사항)
신청학교 대상 비대면 공연 교육 콘텐츠 제공
세부 추진내용
교육대상 : 중·고교생
교육시기 : 하반기 진행(8월 ~ 11월 예정)
※ 교육 선정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추후 안내 예정
교육방식 : 사이버폭력 예방 비대면 공연 교육
- 교육을 신청한 일시에 학교, 가정 등에서 디지털 기기를 활용 자유롭게 참여하는 공연교육 추진
- 인지도 높은 출연진 참여하여 학생들의 관심도와 흥미 유도
교육내용
온라인 공연 교육 교육 사례
’21년 교육 사례(마이드림)
학교에서는 친구들에게 사이버 폭력을 저지르며 악명을 떨치는 다예는 온라인에서는 착하고 순수한 컨셉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수 지망생이다.
다예에게 사이버폭력을 당한 우영은, 다예를 3년 후 미래로 보내달라는 소원을 빌게 되고, 다예는 자신이 꿈에 그리던 가수가 되어 있음을 알게 된다.
팬미팅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며 행복을 만끽하는 다예.
그런데, 온라인을 통해 제보되는 다예의 과거 행적들. 점차 걷잡을 수 없이 밝혀지는 과거의 악행들로 다예는 가수를 포기하게 된다.
다시 현재로 돌아온 다예. 사이버폭력의 심각성을 알게 된 다예는 친구들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하게 된다.
한국인터넷드림단
개요
지도교사와 함께 디지털윤리를 주제로 교육 및 자율활동 운영
교육운영
(모집)
아인세 홈페이지를(www.아인세.kr) 통해 초등 300개교, 중 · 고등 50개교 모집
(운영절차)
① 드림단 운영학교 신청서 제출, 선정(1~2월)
② 학교별 드림단 발대식 개최, 교육 및 캠페인 등 활동 운영(3월~11월)
③ 드림단 운영 결과보고서 제출
④ 결과보고 완료 건에 대해 강의료 지급(월별)
※ 강사료 : 차시당 40,000원(최대 60만원(세전) 지원)
(리더교사 운영절차)
① 신청서 제출, 선정(1~2월)
② 지도교사협의회(연간 3회) 참여, 지역별 협의회(연간 3회) 운영 등 리더교사 역할 수행(3월~11월) ※ 리더교사 신청은 드림단
운영학교 신청서 제출 시 리더교사 활동여부 체크 및 운영계획서 제출 ※ 신청 교사를 대상으로 선정위원회가 운영계획서를 평가하여 초·중·고 총
25명을 선정
(지원사항)
교육자료, 드림단 물품, 월별 교육미션, 드림단 탐방활동, 강의료 등 지원
세부 추진내용
교육대상 : 초·중·고교생
교육기간 : 3월 ∼ 11월
교육시간 : 학교별 최대 15시간(차시) 운영
운영방식 : 학교별 지도교사가 디지털윤리교육 교재를 활용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고(15차시) 자율적 교육
- 강의료 지급 및 사후관리를 위한 월별 결과보고서 제출 ※ 코로나19 확산 시 비대면 교육 및 활동 가능
교육내용 : 소양교육과 자율활동 교육 병행(유형별 최소 5차시 진행)
- 소양교육 : 아인세(www.아인세.kr) 교육 자료를 활용한 강의형 교육
- 자율활동 : 월별 미션, 주요 행사 참여 등 체험활동형 교육
지역별협의회 : 한국인터넷드림단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협의회(15명 내외)를 구성하고, 리더교사가 운영(연 3회)
- 지도교사는 지역별 협의회 참여 권장(1회 참석 시 1차시 활동 인정)
- 리더교사는 지도교사 대상 드림단 운영방법 자문 역할 수행
실습형 지능정보 윤리교육
개요
인공지능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개발 실습 교육
교육운영
(모집)
아인세 홈페이지를(www.아인세.kr) 통해 초·중 100개교 모집
(운영절차)
① 교육신청 및 대상학교 선정(1∼2월)
② 교육 일정 신청 및 조율
③ 강사 방문교육 실시
④ 만족도 및 결과보고 제출
※ 학교별 교육은 1회만 지원하며, 1회 진행시 3차시 연속 교육(2시간 내외)
세부 추진내용
교육대상 : 초·중학생
교육시기 : 8월 ~ 11월
교육방식 : 강사 방문을 통한 인공지능 코딩 실습
- (강사 파견) 강의전담 강사 1인, 보조강사 1인, 학급당 총 2명 파견
- (교육 내용) 인공지능 편향성, 악용사례 등 3차시 연속 교육 ※ 학교별 1회 방문을 원칙으로 하며, 1회 방문시 2시간 내외의 3차시 교육 진행 ※ 인공지능 기초 개발 등 실습 위주의 교육방식임을 고려하여, 학교 내 컴퓨터실 등 집체 실습 교육환경이 갖춰진 학교 우선 선발
실습형 지능정보 윤리교육 교육내용
구분
주요 내용
활동 예시
2차시(90분)
- AI의 편향성 문제 알아보기 - AI 데이터 편향성 실습하기 - AI 편향과 사회적 영향 탐색하기
- (초등) 고인돌, 바위를 구분하는 AI 개발
- (중등) 학교회장 선출 AI 모델 개발
3차시(45분)
- AI의 책임성 알아보기 - AI의 악용가능성 확인하기
- 모럴머신 체험하기 - AI 기반 조작 영상 분석하기
교육 내용 예시
1차시
2차시
3차시
※ 교육 콘텐츠는 추후 변경될 수 있음
장애청소년 교재 활용 교육
개요
장애청소년 대상 디지털 의사소통방법 등 소양 교육
교육운영
(모집)
아인세 홈페이지를(www.아인세.kr) 통해 초·중·고 50개교(학급) 모집
(운영절차)
① 대상학교 선정 및 교재 배송(2월)
② 학교별 교육계획서 작성 제출
③ 학교별 자체교육(최대 10차시)
④ 교육 종료 후 교육결과보고서 제출
⑤ 교육 결과 검토 후 지도교사에게 강의료 지급
※ 강사료 : 차시당 50,000원(최대 50만원(세전) 지원)
(지원사항)
교육교재, 강의료 등
세부 추진내용
교육대상 : 특수학급(초․중․고) 및 특수학교 장애청소년
교육시기 : 3월 ∼ 11월
교육시간 : 학교별 최대 10시간(차시) 운영
운영방식 : 학교별 특수교육 교사가 디지털윤리교육 교재를 활용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고(10차시) 자율적 교육
- 강의료 지급 및 사후관리를 위해 만족도 조사 및 결과보고서 취합
- 학교별 교육 일정이 상이함에 따라 결과보고서는 월 단위로 취합
-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등교가 불가할 경우 비대면으로 교육 가능(교육 콘텐츠는 www.아인세.kr 교육자료실 콘텐츠에 한함)
교육내용 : 인터넷세상의 주인으로서의 자세와 태도, 실천다짐 등
장애청소년 교재 활용교육 교육내용
구분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교육내용(목차)
1장_우리가 만나는 바른 인터넷세상 2장_인터넷세상의 바른 예절 3장_소중한 나의 정보 4장_인터넷세상의 바른 정보 5장_바른 인터넷생활 지킴이
1장_사이버공간에서 바람직한 친구관계를 맺어요 2장_사이버폭력을 예방하고 올바르게 대처해요. 3장_사이버공간에서 올바르게 소통해요. 4장_내 개인정보는 소중하게 지키고 보호해요. 5장_옳은 정보, 거짓정보를 판별할 수 있어요. 6장_아름다운 인터넷세상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요
※ 학생 수준, 특성 등에 따라 교재 일부 활용 및 아인세 홈페이지 교재 활용 가능
전문강사 파견교육
개요
올바른 인터넷 이용 지도법 등 학부모의 사이버폭력 예방역량 함양
교육운영
(모집)
아인세 홈페이지를(www.아인세.kr) 통해 유, 초·중·고 100개교(원) 모집(병설유치원 포함)
(운영절차)
① 교육신청 및 대상학교 선정(1∼2월)
② 교육 일정 신청 및 조율
③ 비대면(60~90분 내외) 혹은 대면교육 실시
④ 교육만족도 및 결과보고 제출
세부 추진내용
교육대상 : 유아, 초·중·고교생 학부모
교육시기 : 4월 ~ 11월
교육방식
- (비대면) 사전 안내된 일정에 따라 실시간 또는 영상 교육
- (대면) 유치원·학교 방문 교육(참여자는 50명 미만으로 제한)
교육내용
전문강사 파견교육 교육내용
교육대상
교육 내용
내용 구성
유아 학부모
유아들의 인터넷 이용현황과 자녀지도 솔루션(제한설정과 훈육방법)
- 우리집 스마트기기 사용, 이대로 괜찮은건가요?
- 부모의 미디어 이용습관 점검하기
- 유아들의 미디어 이용이 발달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 디지털 시대, 스마트한 육아법
- 스마트기기 이용지도, 이렇게!
초등 학부모
자녀들의 인터넷 사용실태와 사례를 통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부모 역할과 교육 방법 제시
- 나는 어떤 유형의 부모인가?(자기점검)
-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의 영향
-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의 고민
- 인터넷·스마트폰의 올바른 이용지도
중·고등학부모
사춘기 자녀 이해 및 최신 사례를 통한 실질적 대응 방안 제시(사춘기 자녀와의 소통법
- 나는 어떤 유형의 부모인가?(상황점검)
- 소통하기 어려운 청소년기 자녀 이해하기
- 건강한 이용을 위한 자녀지도법
- 사이버폭력, 예방과 대처